티스토리 뷰

초등학생 때부터 음악이라는 과목이 있고, 이를 공부했지만 성인이 되어 피아노를 다시 치고 싶다면 기초 음악이론이나 화성학을 알아야만 하는데요? 그런 분들의 경우 독학이 막막할 수 있어요.

 

 

 

이런 기초 화성학만 모아서 빠르게 정리해야 하는 분들의 경우 아래 제 주관적인 기준 하에 선별된 영상들을 추려봤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유튜브 채널 소스에서 가져온 영상들 참고/ 저는 해당 채널과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관심 있으시면 들어보시고 구독도 해보시고 하세요. 저의 스탠스는 철저하게 큐레이션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기초 화성학

1. 음표, 쉼표, 박자표 등 기본 이론

 

 

 

음표 및 쉼표, 박자표, 임시표(샵, 플랫 등) 기본 개념부터 무너져 있는 분들이라면 위의 영상 확인해 보세요.

 

 

 

2. 장음계 - 메이저 스케일

 

 

메이저 스케일을 모르고서는 이후에 나올 다이어토닉 코드부터 시작되는 화성적 논의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장음계(메이저 스케일)의 음간격, 그리고 주요 메이저 key의 조표에 대해서는 숙지해놓으시길 바랍니다.

 

 

3. 음정(Interval)

 

 

 

기본적으로 1,4,5,8의 완전음정과 2,3,6,7 장음정 그리고 반음씩 좁아졌을 때와 늘어났을 때 어떻게 명칭을 짓고, 부르는지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추후 고급스러운 사운드인 텐션에 대해 논하기 어려워집니다. 음정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이어질 코드들(트라이어드 및 4화음.. 7th 코드)의 구성음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복습하게 된다면 나선형 학습이 이루어져 후반부에 음악 이론들이 쉽게 이해될 것이에요.

 

 

4. 3화음 - 트라이어드

 

 

기본적으로 나오는 무수한 메이저, 마이너 코드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물론 초급 수준만 벗어나도 3화음을 그 자체로 치지는 않으므로 3화음 자체가 중요하다기보다는 앞으로 4화음 기반(혹은 그 이상 텐션을 포함한 여러 개의 음들을 활용한 보이싱 등)으로 연주를 하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첫 관문이라고 보시면 좋을 거 같네요.

 

 

3화음과 함께 묶어 음정 개념을 도입해 dim, aug 3화음의 구성음을 학습하시면 좋고, sus2, sus4(3음으로 해결), add2까지 보시면 좋습니다. 덧붙여 3화음을 자유롭게 악기 내에서 자리바꿈 하여 칠 수 있을 정도까지 숙달되면 좋지만, 기계적으로 연습하기보다는 실전 곡들 위주로 탑노트(가장 높은음이 우리 귀에 꽂히는 사운드!) 이하로 코드를 짚을 수 있도록 연습하시면 좋아요.

 

 

5. 자리바꿈과 전위(Inversion)

 

 

 

이 단계에서 바로 이해되지 않는 것들은 6번과 7번 주제를 학습하고 나면 알게 됩니다.(한 사람의 정형화된 커리큘럼이 아니기 때문에 순서에 차이가 있습니다.)

 

 

6. 7th 코드 - 짧은 세븐과 긴 세븐

 

 

 

 

재즈 화성은 기본적으로 7음 기반의 4화음 이상을 기본값으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3화음으로만 치는 경우가 사실 극히 드물지요.

 

 

7. 다이어토닉 코드

 

 

 

1도 ~ 7도 음계 내에서 화음을 쌓았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기본적으로 메이저 스케일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추후 마이너 스케일 기반의 다이어토닉도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모달 인터체인지를 쓰기 위해 학습)

 

 

이건 외우는 겁니다. 12 키 모두 외우라고 하기는 어렵겠지만, 자주 나오는 키의 다이어토닉 코드들은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8. 음계 내의 대리코드(다이어토닉 기반)

 

 

 

음계 내에서 토닉(으뜸화음), 서브 도미넌트(버금 딸림화음), 도미넌트(딸림화음) 3가지 주요 기능을 담당하는 코드들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반응형